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부당한 아르바이트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해야지 방법이 없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진의와 다른 오해”라며 진화에 나섰다.


김 대표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언 전문을 소개하면서 오해라고 주장했다.



이날 김 대표는 "'부당한 아르바이트는 좋은 경험'이라고 말했다는 뉴스 제목은 발언 내용과 차이가 있다"며 "나는 부당한 처우를 받았을 때 청년들이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하고 공권력으로 다스려야 하며 나를 포함한 정치권이 더욱 노력하겠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그것이 오해든, 내가 의도하지 않은 다른 의미였든, 상처를 받은 분들이 있다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너그러운 마음으로 나의 진심을 알아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 대표는 지난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의도연구원이 주최해 열린 김무성 대표 초청 타운미팅 '청춘무대'에 참석해 "청년들이 아르바이트에서 임금 등의 부당한 대우를 많이 받는다는 설문조사에 대한 의견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젊어서 그런 고생을 하는 것도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며 "인생에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해야 한다. 방법이 없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김 대표는 또 "인생이란 것은 항상 좋은 일만 있는 게 아니라 고난의 연속이다. 여러분도 젊어서 몸 건강하고 능력 될 때 알바하고 고생하는 것을 큰 약으로 생각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라)"며 "힘든 생활도 즐겁게 경험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대학교 때에는 공부는 열심히 안 했지만 그 외 다른 것에는 열심히 많이 했다. 그 때 그 당시에는 우리 사회가 경제적으로 굉장히 급성장하는 시기였기 때문에 청년들이 취업에 대해선 전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됐다"면서 "그런 생활을 보냈다. 재밌게도 보냈다. 술도 많이 마셨고 담배도 많이 피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알바노조는 29일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각종 불법행위가 난무하는데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현실에 대해 무책임한 발언을 했다"면서 즉각적인 사과와 아르바이트 환경 개선대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