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제1비서 겸 국방위 제1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남북대화 재개'의 뜻을 밝힌 데 대해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김 비서는 이날 신년사에서 "북남 사이 대화·협상, 교류·접촉을 활발히 해 끊어진 민족적 유대와 혈맥을 잇고 북남관계에서 대전환, 대변혁을 가져와야 한다"며 지난달 29일 우리 측의 남북한 당국 간 대화 제의에 화답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분위기와 환경이 마련되는데 따라 최고위급 회담도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김 비서가 언급한 '최고위급 회담'은 남북 정상회담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 김 비서의 이날 신년사엔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중단 등을 요구하고, 또 핵 개발 및 보유의 당위성을 재차 역설하는 등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데 그친 내용 또한 다수 담겨 있다.



이 같은 신년사 내용은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즉각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관계 부서에서 (김 비서의) 신년사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필요하다면 공식 입장을 내도록 하겠지만, 발표주체는 통일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정부는 대북 문제에 관해선 주무부처인 통일부로의 '원 보이스(하나의 목소리)' 체계를 유지해나간다는 차원에서 지난해에도 김 비서의 신년사에 대한 공식 입장을 통일부를 통해 발표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