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보니하니 유튜브, SNS/데일리포스트
사진설명=보니하니 유튜브, SNS/데일리포스트

 

[데일리포스트= 김민주 기자] '보니하니'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결국 논란의 중심에 선 최영수와 박동근은 EBS 출연이 금지됐다. '보니하니' 역시 제작이 잠정적으로 중단됐다.

12일 오후 EBS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EBS는 최근 '생방송 톡! 톡! 보니하니' 프로그램 사고와 관련해, 12일 청소년 출연자를 보호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출연자가 미성년자임을 감안해, 출연자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명중 사장은 이날 오전 전 간부들을 대상으로 긴급 회의를 소집해 이번 사태에 대해 엄중히 질책하고 철저한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면서 "특히 출연자 보호를 위한 대책에 만전을 기하라고 강조했다. 김명중 사장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무겁게 받아들여 '생방송 톡! 톡! 보니하니' 프로그램 제작 책임자인 유아어린이특임국장과 유아어린이부장을 보직 해임하고, 프로그램 제작진을 전면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또 "프로그램 관계자를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고, 제작 시스템 전반에 걸쳐 철저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EBS는 이를 위해 부사장을 단장으로 하는‘시스템 점검과 종합 대책 수립을 위한 긴급 대응단’을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향후 재발 방지 대책을 설명했다.

앞서 10일 EBS '생방송 톡! 톡! 보니하니(이하 '보니하니') 측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방송 도중 개그맨 최영수는 채연이 자신의 옷깃을 잡자 뒤를 돌아 팔을 크게 휘두르는 제스춰를 취했다.

뿐만 아니라 먹니로 출연 중인 박동근은 채연에게 "독한 X" 등의 발언을 했고, 방송을 통해 발언이 그대로 전달되는 등 논란이 됐다.

이에 ‘보니하니’ 측은 공식 SNS를 통해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출연자 간에 폭력은 발생하지 않았다.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 생방송 현장에서 폭력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전혀 없다”라며 “출연자들끼리 허물없이 지내다보니 어제는 심한 장난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위협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고 이는 분명한 잘못이다”라고 해명했다.

이후 EBS 측은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의 최근 유튜브 인터넷 방송에서 폭력적인 장면과 언어 성희롱 장면이 가감 없이 방송되어 주요 시청자인 어린 학생들을 비롯한 시청자 여러분들에게 심한 불쾌감과 상처를 드렸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EBS는 사태의 심각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라면서 “우선 문제의 출연자 2명을 즉각 출연 정지시키고, 관련 콘텐츠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삭제 조치했다”고 밝혔다.

덧붙여 EBS 측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모든 프로그램의 출연자 선정 과정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라며 “프로그램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철저히 묻고, 징계 등 후속 조치를 엄격히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