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OECD, 연구시설정책 서울워크숍 11.28∼29일 개최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과기정통부 제공)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과기정통부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경제협력개발기구(이하 OECD) 회원국들과 과학기술 연구시설 정책 경험과 사례들을 공유하고, 아세안 국가들과의 연구개발 협력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OECD가 주최하는 '연구시설 정책 서울워크숍'을 28~29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과학기술 R&D에서 첨단 연구시설의 활용여부가 성과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경제·사회적으로도 큰 파급력을 미치고 있다.

이에, EU 등 주요 과학기술 선도국에서는 연구시설의 체계적 구축·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투자전략 수립, 국가주도의 총괄관리, 공동활용 촉진, 운영지원과 같은 연구시설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OECD는 국제과학포럼을 중심으로 그간 국제대형연구시설 활성화 및 효율성 측정 등에 대해 조사·연구하면서 다양한 정책모델을 제시해 왔다. 특히, OECD는 올해부터 한국의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 등 13개국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가수준의 연구시설 관리활용 정책연구'를 추진 중이다.

한국은 그동안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연구장비 중심의 전주기 관리체계(도입-등록-운영-활용-처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올해 7월에는 '연구시설 전주기 관리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하는 등 정책적 주안점을 연구시설로까지 확대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서울워크숍은 연구시설 관련 한국과 OECD의 정책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서, OECD 회원국의 연구시설 정책담당자 및 국제기구, 국내외 관련기관 등에서 7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중·대형 연구시설의 운영사례 분석, 국가별 연구시설 관리체계 등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ASEAN 국가들도 초대해 대형시설 보유국과 개발도상국가들 간의 연구개발 협력 기회도 마련한다.

워크숍 이튿날에는 과기정통부가 추진 중인 연구시설 관리·활용 정책과 사례를 집중 소개해 다른 나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OECD가 준비 중인 연구보고서에 한국의 정책사례를 반영하는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유럽 및 OECD 국가들의 연구시설 관리·활용 시스템과 상호 연계를 위한 정책 협력의 계기가 마련돼 우리나라가 연구시설 관리 및 활용을 위한 국제 표준모델 마련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 이석래 성과평가정책국장은 "OECD가 2022년부터 추진 예정인 연구시설 관리 국제표준화 모델 마련과정에서 한국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OECD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