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융합성과전, 과기정통부∙산업부 공동 개최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pxhere 제공)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pxhere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2019년도 10대 나노융합 신기술로 ‘유기나노소재 기반 생체모방형 인공신경 기술’, ‘full-color 홀로그램 제조 플랫폼 기술’ 등이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올해로 8회를 맞이한 2019 나노융합성과전을 공동 개최했다고 21일(목) 개최했다.  

이태우 서울대 교수는 기존 기술의 복잡성과 소모 전력을 크게 감소시킨 ‘유기나노소재 기반 생체모방형 인공신경기술’을, 정준호 한국기계연구원 본부장은 넓은 시야각 구현이 특징인 '풀컬러 홀로그램 제조 플랫폼기술’을 소개했다. 

2019년 10대 나노 기술
2019년 10대 나노 기술

손호석 에스엠에스 상무는 '고굴절 나노 복합제 프리즘 코팅액 및 고휘도 프리즘 필름 개발' 성과를 직접 발표했고, 차세대 나노융합 인재양성 프로그램 나노영챌린지 2019 최우수상팀은 '온도보정이 필요없는 나노입자기반 투명 웨어러블 스트레인 센서’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그동안 나노기술 및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로 이창현 단국대 교수, 김태형 중앙대 교수, 김태연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 선임연구원이 과기정통부 장관표창을, 김주희 제이오 이사, 최용윤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 실장, 송경석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센터장이 산업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나노융합 기술은 산업 전반에 적용이 가능한 기반기술로서, 특히 소재․부품․장비의 중장기 경쟁력 확보의 핵심기술이라고 강조”하고, “향후 나노융합 원천기술 개발과 사업화 지원 관련 정부 투자가 확대될 계획이며, 이에 산학연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또 강경성 산업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10대 나노기술이 우리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면서, “소재‧부품‧장비분야 기술력의 원천이 되는 나노기술을 통한 신소재․부품을 개발하여 미래 신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