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최 율리아나 기자] “LG유플러스의 차별적 5G 기술과 서비스, 그리고 을지재단이 보유한 의료 분야 역량의 상호 시너지로 5G 스마트병원 상용화의 첫 단추가 꿰매졌습니다. 앞으로 을지재단과 협력을 통해 5G 특화 산업 육성과 차세대 의료서비스 선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4차산업혁명 시대, 의료 시장에도 첨단 IT 과학기술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LG유플러스와 을지재단이 ‘5G 스마트병원’ 구축과 운영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제 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의료서비스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처럼 공간 설계 단계에서부터 5G환경으로 조성되는 병원은 을지대병원이 처음이다.

양사는 10일 ‘5G 기반 인공지능 스마트병원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사가 보유한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상호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양사의 협력 범위를 살펴보면 ▲스마트 병원 시스템 운영을 위한 을지대병원 5G 기반 유무선 통신인프라 구축 ▲환자 중심 정밀의료서비스 구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 및 인프라 제공 ▲의료진 업무 효율 극대화를 위한 IoT(사물인터넷), 위치기반 솔루션 제공 ▲환자, 보호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가상 및 증강현실 활용 5G 특화서비스 공동개발 ▲AI-EMC 구축에 필요한 의료특화 솔루션 및 단말 인프라 제공 등이다.

LG유플러스와 을지재단은 이를 위해 오는 2021년 3월 개원 예정인 의정부 을지대병원에서 5G 기반의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무엇보다 기대되는 변화는 의료 활동 및 프로세스 전반의 고효율화이며 인공지능 음성녹취를 통한 의료기록 정보화와 교육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VR 간호 실습, IoT 기반의 위험약품 위치 및 이동경로 관리 등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환자 및 보호자의 편의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격리 환자의 감염을 예방하고 보호자의 실감형 원격 면회를 가능케 하는 360도 VR 병문안과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한 가상현실 힐링, 수면을 돕고 공기질을 체크하는 IoT 병실 등을 통해 병원 환경 조성이 업그레이드화 된다.

아울러 양사는 향후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로봇 서비스, 웨어러블 기기 등을 고도화 시켜 의료 현장 곳곳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박준영 을지재단 회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플랫폼 도입과 더불어 디지털 헬스케어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병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60년 넘게 고객중심경영을 지향해온 을지재단은 AI-EMC 시스템을 통해 고객 맞춤형 정밀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