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동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산업 혁신을 선도할 차세대 신기술을 공동 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스라엘의 명문 대학 중 하나인 테크니온 공과대학과 한국 카이스트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연구를 위한 HTK 글로벌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5일 이스라엘 테크니온 대학에서 현대차그룹 미래혁신기술센터장 임태원 전무를 비롯해 테크니온 페렛 라비 총장과 다니엘 바이스 명예교수, 카이스트 연구처장 김정호 교수,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대식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현대차그룹은 혁신기술 강국으로 일컬어지는 이스라엘을 새로운 연구 거점으로 활용하게 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보다 강력한 통합적 대응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는 의미를 갖는다.

테크니온은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등이 1912년 설립한 이공계 연구중심 대학으로, 졸업생 중 60% 이상이 스타트업에 뛰어들 정도로 이스라엘이 '창업국가'로 발돋움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 왔다.

또 이스라엘에서 운영 중인 스타트업의 50% 이상을 테크니온이 배출했으며, 이스라엘 주요 기업 CEO 대부분이 테크니온 출신일 정도로 창업 혁신 분야를 이끄는 대학으로 평가 받고 있다.

업무협약에 따라 'HTK 컨소시엄'은 미래 혁신 기술의 산실인 테크니온 대학에 모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통합적 공동 연구체계를 구축한다.

연구분야는 자율주행 시스템,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 등을 시작으로 첨단 미래 신기술 분야로 연구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가며 필요에 따라선 해당 분야에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도 공동 연구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이번 협업은 현대차그룹이 차세대 기술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월 신설한 ‘전략기술본부’가 주도해 성사됐다.

‘전략기술본부’는 정보통신과 인공지능, 신소재, 에너지, 로보틱스, 공유경제 등 미래 혁신 분야를 집중 연구하는 동시에 연구개발 활동과 함께 신규 비즈니스 플랫폼 구체화를 통해 통합적 미래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고 선구안적인 기술투자를 기반으로 독창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 파괴적 혁신을 주도하는 ‘마켓 쉐이퍼’로 자리잡겠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스라엘은 비 자동차 생산국이지만 자율주행, 커넥티드카에 필수적인 핵심 부품과 솔루션을 공급하는 스타트업들이 활발한 이례적 국가로 주목 받고 있다”며 “3자 컨소시엄을 적극 활용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미래 기술 확보는 물론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카이스트 김정호 연구처장은 “이번 공동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서 카이스트의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반도체 기술과 이스라엘의 커넥티드카 솔루션 기술이 결합하여 현대차그룹의 미래 자동차 기술 수준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시스코와 공동으로 진행한 커넥티드카 기초 연구를 위한 모의 테스트에도 국내 스타트업을 참여시킨 바 있으며, 올해 열리는 해커톤 대회부터 참가 자격에 대학(원)생과 일반인 외에도 스타트업을 추가로 포함시키는 등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와도 적극적인 상생 협력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