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지정 점점 늘려



-인건비, 기술개발, 전시판매장 마련, 판로개척 등 지원



지방자치단체들이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영리추구를 우선으로 하는 일반 기업과 달리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고 여기서 생기는 수익은 다시 사회적 약자에를 돕는데 쓰는 기업이다. 일자리 창출을 통한 취약계층의 복지확대를 꾀할 수 있는 기업이다.






경기도는 올해 예비사회적기업 100곳을 추가로 지정하고, 경기도형 예비사회적기업 50곳도 등록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156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현재 경기도내에는 226개 예비 사회적 기업에 2,565명, 131개 사회적 기업에 3,591명이 일하고 있다.


예비 사회적기업은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지 않았지만 사회적 기업으로 실체를 갖춘 기업으로 지자체가지정한다. 예비 사회적 기업에는 2년간 인건비의 90∼100%, 사회적 기업에는 3년간 인건비의 70∼90%가 각각 지원된다.



경기도는 사회적기업과 예비 사회적기업 근로자의 최저인건비를 지원하고 전문인력을 채용하면 1인당 200만원의 인건비를 부담한다. 업체당 1억원 한도에서 45억원 규모의 특례보증도 실시한다. 도는 사회적 기업은 1억원 이내, 예비 사회적 기업은 5,000만원 이내에서 R&D 비용과 판로개척 홍보비 등을 지원한다.



인천시는 사회적 기업 네트워크 구성과 사회적 기업 협의회 설립, 사회적 기업 종합전시장 및 판매장을 설치하고 사회적 기업간 정보공유를 통한 발전방안 모색, 판로개척 등 다양한 형태의 직ㆍ간접적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기업 자체 홈페이지를 구축, 생산품 홍보 및 판매 공간을 마련해 사회적기업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저금리 자금융자, 공유재산 사용료 인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올해 사회적기업 30개소와 마을기업 6개소를 신규 지정하고 협동조합 150개를 설립해 일자리 1,000개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지역특화모델 발굴·보급, 기업화 컨설팅, 마케팅 지원 등 성장단계별 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모두 52억원을 투입한다. 대전시는 지난해 예비사회적기업 31곳 등을 통해 460여개의 일자리를 제공했다.



경상북도는 최근 지역형 예비 사회적기업 41개를 신규 지정했다. 현재 경북도내에는 예비 사회적기업 111개를 포함, 모두 156개의 사회적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부산시는 부산상의, 종교계, 시민사회단체, 지역 경제계 인사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기업 육성 부산 네트워크(민관협의체)' 를 조만간 출범시킬 예정이다. 사회적기업 육성 부산 네트워크는 범시민적인 사회적기업 제품 및 서비스 사용, 지원 운동을 펼치게 된다.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8월 금남지하상가에 사회적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전시판매장을 열어 지원하고 있다. 이곳은 전시판매 공간과 홍보관, 고객쉼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130개의 사회적기업과 24개 마을기업 등 총 154개 기업에서 생산한 수공예품, 친환경비누, 화장지 등 120여개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잇다. 광주시는 올해 사회적기업의 인건비와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예산으로 100억원 가량을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