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민간 제조·유통 길 트는데 기여





이동필(58) 내정자는 1980년부터 농촌경제연구원에 몸담은 이후 30여년간 정부부처, 국제기구 등을 두루 거치며 농업문제를 연구한 농업정책 전문가다.


농촌 정보화, 농산물 전자상거래, 도농간 소득격차, 한약재 유통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활발한 연구활동을 벌



였으며 저서 10여권을 펴냈다. 특히 인삼산업 연구를 통해 홍삼 전매제도를 폐지하고 민간인들이 홍삼을 자유롭게 제조ㆍ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했다.



1994년부터는 국무총리실 농업정책심의회 실무위원, UN 아태지역 경제사회이사회 CGPRT센터 기술자문위원, 대통령직속 규제개혁위원회 상근전문위원, 농림부 규제심사위원장, 기획재정부 농식품분야 중기재정작업반장 등으로 정책 자문과 개발에도 활발하게 참여했다. 2011년 농촌경제연구원 수장에 올라 농업경제가 '21세기판 실학'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연구와 실제 산업을 연계하는 방안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다.



일할 때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은 후 결정하는 합리적인 스타일이라는 평가다. 부인 이정숙 여사와 2남.


▲1955년 경북 의성 ▲영남대 축산경영학과 ▲서울대 농경제학과 석사 ▲미국 미주리대 농업경제학 박사 ▲국무총리실 농업정책심의회 실무위원 ▲UN 아태지역 경제사회이사회 CGPRT센터 기술자문위원 ▲대통령직속 규제개혁위원회 상근전문위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