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시장조사업체 IDC는 2021년까지 VR·AR 시장이 연평균 113.2% 증가해 제품 및 서비스 시장규모는 2017년 114억 달러(12조9000억원)에서 2021년 2천150억 달러(242조7000억원)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IDC의 예측대로라면 4년 만에 시장규모가 18.9배로 확대되는 만큼 글로벌 IT업계의 베팅액은 예상보다 커질 가능성이 높다.
IDC는 현재 헤드셋이나 게임 등 컨슈머 시장 매출 비중이 가장 크고 제조·유통업계 매출이 그 뒤를 잇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2021년까지 제조·유통업계가 컨슈머 시장 규모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마커스 토치아(Marcus Torchia) IDC 애널리스트는 “향후에는 정부서비스, 교통, 교육 등의 다른 분야에서 VR·AR의 혁신적인 기능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VR·AR 관련 투자와 개발 역시 가속화되는 추세다. 최근 들어 MS 홀로렌즈(HoloLens) 등의 새로운 하드웨어를 비롯해 스냅챗 같은 AR 응용 프로그램, 포켓몬 고 등의 게임을 통해 관심이 급격히 높아졌기 때문이다.
구글렌즈와 애플의 ARKit 플랫폼도 소비자의 관심을 자극하고 있으며 최근 페이스북도 시장 진출을 선언해 이목을 모은 바 있다.
한편, IDC는 차세대 AR·VR 하드웨어의 등장은 산업분야의 해당 기술 도입을 한층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첨단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통해 근로 생산성 향상 및 안전문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정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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