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별 연납신청 가능…1월 할인율 10%로 가장 커




지방세 인터넷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wetax)' 사이트가 12일 접속마비 소동을 빚었다.


자동차세 등을 선납하면 10%를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한꺼번에 몰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택스 접속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혜택은 1월말까지 신청하고 납부하면 되기 때문이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위택스 접속을 천천히 해도 되는 것이다.





자동차세 연납은 1월만이 아니라 분기별로도 가능한다. 그러나 1월에 하는 것이 할인율이 10%로 가장 혜택이 크다. 3월은 7.5%, 6월 5%, 9월 2.5% 등으로 2.5%포인트씩 줄어든다.





올해 연납을 신청하면 내년부터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선납 처리된다.





자동차세 연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며 신용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다. 신용카드 종류에 따라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며 카드 포인트로도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다.





위택스를 이용하면 은행 등 납부창구를 직접 가지 않아도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스마트 위택스' 앱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역과 관계없이 지방세뿐만 아니라 지방세 환급금도 스마트폰으로 조회 및 납부를 할 수 있다.





위택스 지방세납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지방세 인터넷 홈페이지 위택스에 회원가입을 한 후 '스마트위택스' 앱을 설치하고 공인인증서 이동 절차를 거치면 된다.





전자납부번호를 알고 있으면 위택스 회원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스마트 위택스' 앱만 설치하면 지방세를 손쉽게 낼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