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담뱃갑 흡연 경고그림 시안 10종이 공개됐다.

31일 보건복지부 경고그림위원회는 서울 중구 소재 달개비에서 제5차 회의를 열고 담뱃갑에 부착될 경고그림 후보 시안 10개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시안은 폐암, 후두암, 구강암, 심장질환, 뇌졸중 등 질병부위(병변)를 보여주는 5종과 간접흡연, 조기 사망, 피부노화, 임산부흡연, 성기능장애 등을 주제로 하되 질병 부위를 보여주지 않는 않은 5종이다.

복지부는 오는 6월23일까지 10개 이하의 경고그림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국내 담배 제조사와 수입사는 12월23일부터 확정된 경고그림을 자사의 제품에 골고루 사용해야 한다.

흡연 경고그림은 담뱃갑 포장지의 앞면과 뒷면 상단에 면적의 30%(경고문구 포함 50%)를 넘는 크기로 들어가야 한다. 경고그림은 18개월 주기로 변경된다.

담뱃갑 경고그림은 현재 전 세계 80개국*에서 시행 중인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대표적인 비가격 금연정책의 일환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경고그림은 WHO에서 권고하는 가장 효과적인 담배규제정책으로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을 널리 알려 흡연율 저하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최종 결정까지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