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아시아나항공 노사가 합심해 안전운항 시스템을 강화한다

아시아나는 지난 31일 서울시 강서구 오정로 아시아나타운에서 야마무라 아키요시 안전보안실장, 민성식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 위원장, 강성천 아시아나항공 열린 조종사노동조합 위원장과 안전운항 개선을 위한 ‘FOQA(Flight Operational Quality Assurance·비행자료 분석 프로그램) 위원회 협정’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FOQA 위원회는 비행자료 분석을 통해 비행 중 발생 가능한 잠재위험요인을 찾아낸 후 교육을 거쳐 원천적인 위험요인 제거를 목표로 한다. 한국 및 일본 항공사 중 노사가 협정서를 체결하여 운영하는 것은 아시아나가 최초다.

노사양측 8명으로 구성된 FOQA 위원회는 월 1회 이상 열리며, 익명으로 상정되는 실제 비행기록에 대해 심사하고 개선책을 해당 승무원의 개인 훈련 프로그램에 맞춤식으로 적용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해당 승무원에게는 불이익이 없으며, 심사결과는 오직 운항승무원들의 기량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에만 활용된다.

아시아나항공 야마무라 아키요시 부사장은 “FOQA위원회가 무기명으로 상정된 비행기록을 심사하기 때문에 처벌이 아닌 운항승무원의 기량을 높여, 안전운항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회사와 조종사 노조가 신뢰를 기반으로 하나가 되어 새로운 차원의 안전관리를 실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 민성식 위원장은 “노사간에 체결하는 비행안전을 위한 첫번째 합의서라는데 큰 의미가 있고 사측에서 열린 자세로 응해줘서 좋은 변화를 얻을 수 있었다” 며 “향후에도 안전을 위해 노사가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열린 조종사노동조합 강성천 위원장은 “아시아나항공 노사문화 발전을 위해 좋은 선례가 계속 이어지길 바라며, 아시아나 조종사들은 안전운항 능력을 더욱 향상시켜 승객들을 안전하게 모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