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수연 기자] 정부가 28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첫 환자가 발생한지 69일만에 메르스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엄격한 국제기준에 따른 종식선언을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집중관리병원 15개 모두 관리 해제됐고, 23일간 새 환자가 전혀 없었으며, 어제로 격리자가 모두 해제되는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해볼 때 국민께서 이제는 안심해도 좋다는 것이 의료계와 정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서는 메르스로 인한 불안감을 모두 떨쳐버리고 경제생활, 또 문화와 여가 활동, 학교 등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해주시기 바란다. 그렇게 하셔도 되겠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또 "이번 일로 인해서 국민 여러분께 많은 불편과 불안을 끼쳐 드린 데 대해 총리로서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이 같은 발표는 메르스에 따른 경기침체를 극복해 조속히 경제활력을 되찾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과학적이고 의료적 차원에서 공식 종식은 아직 치료 중인 환자 1명이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과 음성 반응이 나오고 있어 완쾌판정을 받은 후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