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을 받고 있는 홍준표 경남지사가 검찰이 불구속 기소하기로 방침을 정한 데 대해 경남 시민단체와 지역 정치권에서 반발이 나오고 있다.

21일 민생민주수호를 위한 경남 315원탁회의와 노동당 경남도당은 논평을 통해 “이번에는, 혹시나 했더니 역시”라며 홍 지사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경남315원탁회의는 “국민들과 경남도민들의 분노의 목소리를 모아 다시 한번 박근혜 정권과 검찰을 규탄한다”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현직 도지사라고 봐줄 그 어떤 명분도 없다. 증거인멸의 기회를 주지 말고 즉각 구속 수사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홍준표 지사에게도 강력히 촉구한다. 좌고우면할 이유가 무엇인가? 다정다감한 도지사를 경남도민은 포기한 지가 이미 오래다”라며 “낡고 음습함 정치적 야욕과 치장을 걷어버리고, 진정으로 경상남도 고향을 위한 봉사를 해주실 것을 바란다”고 압박했다.

노동당 경남도당은 “그간의 관례와 형평성을 무시하고 홍 지사를 불구속하기로 한 것은 선배 검사에 대한 ‘전관예우’일 뿐”이라며 “경남도민을 위해서도 구속 기소하는 것이 옳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불구속 상태에서의 재판은 얼마나 걸릴 지 전혀 알 수 없으며, 대법원에서의 최종판결까지 2~3년씩 걸리는 경우가 많다”며 “그동안 경남도정에는 막대한 차질이 올 수밖에 없으며, 도민들의 신뢰를 잃었거니와 결국 물러날 가능성이 큰 힘없는 도지사가 제대로 도정을 수행하기란 불가능하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특히 “기소와 동시에 새누리당의 당원권을 정지하겠다는 새누리당 중앙당의 방침을 감안할 때 각종 국책사업 추진 등 중앙정부와의 협조도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며 “결국 경남도민들은 반쯤 식물인간인 상태인 도지사를 2~3년간 지켜봐야 하며, 자칫하면 임기 말까지 이렇게 갈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경남도민들에게 돌아올다”고 덧붙였다.

이외에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와 경상남도진주의료원 주민투표운동본부도 이날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불구속 기소 방침을 비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