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황교안 현 법무부 장관을 지명했다.

여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야당에선 즉각 반발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박 대통령이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우리 사회를 청렴한 사회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그런 역할을 충실히 잘할 사람으로 아주 잘된 인사”라고 말했다.

반면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황 총리 후보자는 법무장관으로도 자격이 없다는 평가를 받아온 분”이라며 “야당과 다수 국민의 바람을 짓밟는 독선적인 인사”라고 반발했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도 “(황교안 총리 후보자는)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과 친반 비리게이트 수사가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따르도록 만든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법무장관에서도 물러났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이 이 같이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데에는 황 후보자가 철저하게 박 대통령의 ‘홍위병’으로 처신을 해왔다는 점에 있다.

황 후보자는 국정원의 대선개입 사건 수사에 적극적이었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한 특검감찰과 통합진보당 정당해산 심판 등을 이끌며 박근혜 정권을 보필했다.

가뜩이나 현재 검찰은 ‘성완종 파문’을 수사하고 있다. 권력형 비리게이트로 비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번 사건의 ‘불똥’을 청와대가 차단하기 위해 검찰을 컨트롤할 수 있는 황 후보자를 내세운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검찰은 홍문종, 유정복, 서병수 등 대선자금 의혹에 연루된 리스트 인사 3명에 대한 수사의 진퇴를 저울질하고 있다. 김진수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에게 영장을 청구하는 등 ‘곁가지’를 치면서 상부의 지시를 기다리는 모양새다.

황 후보자 지명에 대해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원칙을 지킨다는 의지가 반영됐다고 하고 있지만 실상은 박 대통령 자신과 측근들에게 다가올 수 있는 ‘칼날’을 비켜나가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 하는 세간의 의혹은 커져가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