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황현주 기자] 검찰이 포스코건설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전직 임원 박모 전 상무가 부인 계좌를 통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해 반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장을 지낸 박 전 상무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불법상 횡령 혐의로 지난 14일 구속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 전 상무는 지난 2009년 8월부터 2013년 6월까지 포스코건설이 수주한 베트남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 건설 과정에서 하도급업체 흥우산업을 통해 회사 돈 40억여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상무는 흥우산업의 현지 법인 흥우비나와 용하비나 등에 공사자금을 부풀려 지급했다가 차액을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뒤 일부를 현지 발주처 등에 리베이트로 지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어 박 전 상무는 비자금 일부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부인 명의의 계좌로 보내 국내로 반입한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또한 박 전 상무는 지난 2012년 7월부터 2013년 8월까지 1여년간 포스코건설 베트남 법인 자금 6억3000만원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뒤 이 금액만큼의 본사 자금을 빼돌려 현지 법인에 되돌려준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박 전 상무가 경영컨설팅 업체 IBEL 대표를 지낸 장상흥 씨와 공모해 20여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에 대해서도 보강 조사를 펼친 뒤 다음주 쯤 추가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박 전 상무 등이 베트남 토목공사 현장에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적발하고도 인사조치만으로 감사를 덮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 검찰은 베트남 현지와 국내에서 조성된 비자금이 포스코 최고경영진과 정치권 인사에게 전달됐는지 등에 대한 여부를 파악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