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성완종 리스트’로 불거진 정치자금 수수 의혹이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13일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을 통해 성 전 회장에서 거론된 인사들의 문제를 지적하기보다 정치권 전반의 문제임을 강조하려 애썼다. 권력형 비리로 전이되는 것을 막고 정치권 비리로 축소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청와대도 초반에는 무대응 전략을 쓰다가 여론이 악화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 검찰 수사에서 외압 없이 공정하게 하라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나왔다.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새누리당은 과거 참여정부의 권력형 비리로 몰고 가는 모양새를 취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왜 (성 회장이 참여정부 시절) 특별사면이 됐는지, 그것도 공개적으로 하지 않고 임기 말 해치웠는지 이에 대해 밝히길 바란다”며 대야 공세를 폈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 대변인은 “김 대표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가”라며 “김 대표가 ‘성완종 리스트’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참여정부의 특별사면에 대해 근거도 없이 검찰 수사를 운운한 것은 ‘친박 부패비리 게이트’로 궁지에 몰리자 이를 모면하려는 몸부림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일각에서는 새누리당이 청와대와 선긋기에 나섰다는 시각도 있다.

새누리당이 고위 당정청 회의를 중단하면서까지 청와대의 불똥이 당으로 튀는 것을 막았기 때문이다. 실제 김 대표는 “명단에 이름이 있는 사람하고 만나 얘기해서 또 다른 의혹을 만들 수 없다”고 말했다.

일단 검찰은 여야를 가리지 않겠다며 정치권 비리 수사에 방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정권의 고위 인사 연루설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성완종 리스트’ 사건은 ‘권력형 친박 게이트’로 귀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