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경남기업 자금 특혜 지원’ 의혹과 관련해 경남기업 채권단이었던 신한은행에 ‘종합검사’라는 칼을 들이댔다. 금감원은 이에 대해 경남기업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피력했지만, 지난해 1월 금감원 전직 임원이 신한은행 등 채권단에 “경남기업에 유리하게 자금지원을 하라”며 압력을 행사한 정황이 감사원으로부터 포착되면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3일부터 약 3주간 일정으로 신한은행을 비롯, 모기업 신한금융지주 등을 대상으로 종합검사에 돌입했다. 신한은행이 금감원 종합검사를 받는 것은 지난 2012년 이후 3년만으로, 진웅섭 금감원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것이다.

금감원의 이번 검사의 주된 사안은 ‘경남기업 자금 특혜 지원’ 쪽에 무게를 둘 가능성이 농후하다. 신한은행이 경남기업 자금을 특혜 지원한 정황이 공개적으로 포착되면서 의혹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초에 예정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일 뿐 경남기업 관련 사안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을 가동하는 상태에서 실시하는 검사인만큼 경남기업에 대한 대출 과정 및 리스크 관리 실태 등을 관과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금감원은 신한은행에 대한 종합검사를 지난달 초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정기 인사로 한 달 정도 늦췄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