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베트남 정부가 조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포스코건설이 또 한 번 긴장하고 있다.

10일 베트남 일간 타잉니엔에 따르면 베트남 교통부는 6명의 조사반을 꾸려 포스코건설의 시공을 맡은 2건의 고속도로 건설 계약과 대금 지급 과정에서 부정이나 위법행위가 없었는지 살펴보기로 결정했다.

한국에서 문제가 된 공사는 베트남 수도 하노이와 북부 라오까이를 잇는 총 길이 244km의 교속도로 건설이다.

이 공사는 베트남 정부와 아시아개발은행(ABD)이 메콩강 유역 개발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12억달러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한국 검찰은 지난 2009~2013년 포스코건설이 베트남에서 이 공사를 진행하면서 하도급 업체에 지급할 대금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 중 일부는 발부처에 사례비로 지급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베트남 현지 언론은 포스코건설이 문제의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투자자들의 예상치보다 15~30% 낮은 금액으로 수주했다고 전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북부 노이바이∼라오까이 구간의 경우 작년 개통 이후 일부 지점의 지반이 가라앉는 등 부실시공 의혹 역시 제기되고 있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