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서비스노선...수에즈운하와 파나마운하 각각 3개



현대상선(hmm21.com)은 5일 자사가 소속된 ‘G6 얼라이언스'가 지난해 아시아-유럽 서비스 협력을 시작한데 이어 올해 5월부터는 아시아-미주 동안 지역으로 협력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G6는 현대상선이 소속된 TNWA(뉴월드얼라이언스)와 GA(그랜드얼라이언스)가 합쳐 아시아-유럽 항로에서 새롭게 출범한 초대형 얼라이언스로 TNWA 소속의 현대상선을 비롯, APL(싱가포르), MOL(일본)과 GA 소속의 하팍로이드(독일), NYK(일본), OOCL(홍콩) 등 6개 해운회사가 참여한다.


G6의 미주동안 신규 협력은 5월부터 개시될 예정이며 아시아-북미 동안을 잇는 총 6개의 서비스 노선을 통해 아시아 및 미주 동안 등 총 30군데 이상 항만에 50척 이상의 선박을 배치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6개 중 3개의 노선은 수에즈 운하를, 다른 3개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계획이다. 수에즈항로에는 기존 6,000TEU급 컨테이너선을 투입했던 것에 비해 이번 G6의 출범으로 8,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을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이 속한 TNWA 얼라이언스는 아시아-미주 동안에 기존 3개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이번 제휴로 노선이 두 배로 늘어난 것이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이번 아시아-미주 동안 공동노선은 보다 빠른 운송과 다양한 기항지 기항, 효율적 선단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TNWA나 GA 선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타 지역의 서비스 계획은 선사들간 추가협의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G6는 지난해 처음 세계 최초로 얼라이언스 간 대규모 제휴를 단행해 유럽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했다”며 “이러한 노하우를 미주항로에 적용해 우리의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도 많은 혜택을 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상선이 세계 유수선사들과의 네트워크를 유럽에서 미주로 확장함으로써 글로벌 리딩 해운회사로의 위상을 한층 높일 수 있는 토대를 갖출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