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으로 청와대가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여야 의원들이 ‘몰카 시계' 공방을 벌였다.


16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는 대통령 일정 수행과 민원·홍보 업무를 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이 깜깜한 곳에서도 적외선 촬영이 가능한 최첨단 시계형 캠코더 녹음기(이른바 ‘시계형 몰래카메라')를 구입한 목적을 두고 여야 간에 도를 넘는 공방이 오갔다.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최근 불거지고 있는 청와대 내의 권력암투 등과 관련된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여당 의원들이 ‘버릇을 고쳐놔야 한다'거나, ‘국회의원 자격이 있냐'고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최 의원은 “청와대가 지난해 5월 시계형 몰래카메라를 2대를 구입했다”며 “최근 불거지고 있는 청와대 내 권력암투 등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경찰 인사까지 좌지우지하는 안봉근 제2부속실장이 왜 몰래 카메라를 구입했는지 모르겠다. 눈밖에 난 사람을 감시하기 위해 필요했던 것 아닌지 의심이 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정홍원 국무총리는 “몰래카메라가 꼭 ‘몰래'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용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개인적인 용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것인데 연설비서관이 참고할 자료가 있으면 녹음했다가 쓰려고 하지 않았겠느냐”고 답했다.



최 의원 뒤에 현안질문자로 나선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최 의원을 향해 “공상 소설을 쓰고 있다. 요새 정치인들 진짜 버릇부터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완구 원내대표의 권유로 이날 오후 최 의원에게 사과했지만, 발언 자체를 취소하지는 않았다.오후에는 윤영석 새누리당 의원이 다시 나서 “국정농단이 뭐냐. 설명을 해줘도 무시하고 본인이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것이 국정농단 아니냐”며 “최 의원이 몰카니 뭐니 하는데, 그러고도 국회의원이라고 할 수 있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