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은 ’보이스피싱 탐지 앱‘을 개발 중이며 금감원은 탐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그동안 신고와 제보 받은 사기 사례 8200여건을 제공키로 했다.
서민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잡기 위해 개발된 이 앱은 스마트폰에 탑재시 첨단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이스 피싱을 탐지하고 사용자에게 안내해 사기를 예방하는 기능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본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으로 국민들의 보이스피싱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스마트폰에 앱 탑재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해 보이스피싱 확률이 일정 수준에 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라는 알림 기능도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존 앱과 달리 보이스피싱 신고 전화번호 등 사전에 확보된 정보만 의존하지 않고 통화 내용의 주요 키워드 및 발화 패턴과 문맥 등을 파악해 사기를 인지하게 된다.”면서 “이 같은 첨단기술을 통해 첨단화 및 교묘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선제적 차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가 검찰과 금감원을 사칭하거나 상대방의 어려움을 악용하며 범죄대상의 판단력을 흐트린 상태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앱의 상용화 및 활성화는 상당한 피해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황정우 기자
hjw72831@theDaily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