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일시적인 가격 조정일 뿐…관망세 지속”

[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 정책과 공급과잉 현상이 심화되면서 지난 4개월간 하락세를 지속하던 서울 아파트 전셋값에 제동이 걸렸다. 시장과 업계는 더 이상 추락할 수 없을 만큼 바닥을 쳤기 때문이라는 평가를 보이고 있다.

2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6월 넷째 주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값은 전주와 같은 수준을 유지하며 하락세가 그쳤다. 이에 따라 서울 아파트 전세값은 지난 2월 셋째주(19일) 이래 지난 18주간 지속돼온 하락세를 마감했다.

지역별로는 강남3구를 중심으로 전셋값 하락이 계속됐다. 서초(-0.08%), 송파(-0.14%) 등에서 신규 입주 예정 물량이 전세로 나오면서 하락세가 지속됐으며, 강남(-0.08%)도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또 광진도 0.07% 내렸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며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기록했다. 강북에서 중랑구가 0.17%, 강남에서 양천구와 동작구가 각각 0.18%, 0.21%씩 큰 폭의 오름세를 나타내며 낙폭을 축소시켰다.

곤두박질 현상이 멈추면서 부동산 시장은 상반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정부의 고강도 대출규제와 신규 공급물량이 쏟아지면서 매매와 전세시장이 안정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긍정적 반응과 최근 보유세 개편안 발표되면서 바닥을 치고 있던 전셋값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팽배하다.

여기에 일시적인 가격조정도 무시할 수 없다는 입장도 있다. 이는 재건축 바람이 거세지고 있는 동작구의 전셋값 상승 효과가 고스란히 시장에 편승되고 있다는 주장도 재기되고 있다.

감정원에 따르면 동작구의 최근의 전셋값 상승은 전세 재계약이 활발하게 이뤄진 데 따른 것이다. 세입자들이 향후 집값 향후 전망이 불투명하다보니 일단 살던 집에 눌러 앉았고, 결과적으로 시장에 전세 매물이 부족해지는 현상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감정원 관계자는 "동작구가 도심 근접성이 좋고 재개발 등으로 거주 여건이 개선돼 실거주자들이 선호하지는 지역이지만 올해 아파트값이 많이 올라 사기에는 비싼 편이라는 인식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