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영진 기자]지난 3월 검찰이 '먹투맨' 운영자를 구속 기소 한데 이어, 최근 경찰이 불법 웹툰 유포사이트 운영자 '밤토끼'를 검거했다.

'밤토끼'는 월 평균 방문자수가 3,500만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웹툰 불법유포사이트로 올 1월경 부산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서 수사를 착수해 최근 운영자를 구속하고 달아난 동업자를 지명수배 했다.

경찰에 따르면? '밤토끼' 운영자는 인천 모처에 오피스텔을 임차해 네이버 웹툰 미리보기 등 유료 서비스 중인 웹툰을 불법 복제 및 유포하고, 해당 사이트에 불법 도박 등 광고를 모집하는 수법을 통해 부당 범죄 수익을 취했다.

또한 '밤토끼' 운영자는 네이버웹툰이 자체 개발한 '툰레이더' 시스템을 회피하기 위해 웹툰을 직접 캡쳐 해서 올리지 않고 타 사이트에 불법게시된 웹툰을 2차로 올리는 치밀함을 보였다.

하지만 이들의 범죄 행위도 경찰의 치밀한 수사망과 네이버의 툰레이더 실시간 감지 시스템으로 빠른 검거를 할 수 있었다.

'툰레이더' 시스템은 웹툰 콘텐츠의 불법 복제 및 유포를 실시간으로 인지한 후, 빠른 시간 안에 유출자 적발 및 재접근을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네이버웹툰 김준구 대표는 "이번 수사과정에서 고소장을 제출하고, 연재 작가들의 피해자 진술을 돕는 등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력했다"며 "범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내사에 착수한 부산경찰청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웹툰업계 추산에 따르면 작년 기준 국내웹툰시장은 7,240억원의 규모이며, '밤토끼'로 인한 피해액은 2,4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