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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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이런 車 있다] 서울에서 평창까지…현대차 자율주행 시연

운전자 조작 없이 스스로 감지하며 최고속도 4단계 완전자율주행

[데일리포스트=김동진 기자]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차세대 수소전기차 제네시스 G80 기반 자율주행차가 서울-평창간 190km 거리를 운전자 조작 없이 스스로 감지하며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특히 이번 시연에서 현대차 G80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최고속도 4단계로 완전 자율주행에 성공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번 시연에 나선 현대차 G80기반의 자율주행차는 공해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수소전기차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것은 전 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오는 9일부터 개막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파트너사로 ‘지구촌 축제’인 올림픽 성공 개최에 동참하고 전 세계에 평창을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시연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차 3대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 자율주행차 3대로 진행했다.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의 경우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스스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방대한 데이터 처리로 전력 소모가 많은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의 ‘카 투 라이프’ 비전과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5G 네트워크 기반의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RSE : Rear-Seat Entertainment system)도 적용했다.

시연은 자율주행 스티어링휠(운전대)에 있는 ‘CRUISE’ 및 ‘SET’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했다. 차는 즉시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됐으며, 기다렸다는 듯 스스로 고속도로를 질주하기 시작했다.

자율주행차 5대는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출발, 신갈 JC를 거쳐 영동고속도를 질주한 뒤 대관령 IC를 빠져 나와 최종 목적지인 대관령 TG에 도착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흐름과 연계한 ▲ 차선 유지 및 변경 ▲ 전방 차량 추월 ▲ 7개 터널 ▲ TG(Toll Gate: 요금소) 2곳 ▲ IC(Inter Change: 나들목) 1곳 ▲ JC(Junction: 분기점) 1곳 통과 기능 등을 선보였다.

앞차의 주행 속도가 지나치게 느릴 때는 추월차로를 이용해 앞차를 앞지르기도 하고 IC와 JC를 이용하기 위해 차선을 변경하기도 했다. 특히 도로 폭이 좁아지는 TG의 경우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 안전하게 빠져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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