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의원 “조직적으로 허위세금계산서 발행”

[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현대차그룹의 물류 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계열사 현대글로비스가 1000억원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실제 거래가 없으면서 장부상에만 존재하는 이른바 ‘유령 거래’를 통해 매출액을 늘리는 방식으로 내부거래 비중을 낮춰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피하려고 꼼수를 부렸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19일 정의당 심상정 의원(사진)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재생플라스틱 사업 과정에서 1089억원에 달하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매입했지만 가짜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현대글로비스의 거래업체와 관계자들을 통해 알아본 결과 단순히 현대글로비스 내부 직원의 부정이 아닌 현대글로비스가 적극적으로 거래구조를 만들고 이를 통해 허위 세금계산서 발행을 주도한 것이라는 정황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심 의원이 제시한 자료 보면 현대글로비스는 거래처인 중소기업 두 곳에서 폐플라스틱을 매입, 이를 다른 중소 거래처에 판매한 것으로 기재됐다. 하지만 세금계산서에 나타난 거래업체 주소를 확인한 결과 일반 상가 건물에 불과할 뿐 현대글로비스에 폐플라스틱을 팔거나 매입했다고 알려진 거래처는 찾아 볼 수 없다.

이 같은 현상은 실제 현대글로비스가 물품거래를 하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게다가 이익률이 0.5%에 머물고 있지만 대기업이 6년간 사업을 지속해 왔다는 점 역시 납득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심 의원은 계열사 간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현대글로비스가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제재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일반매출 규모는 늘리는 반면 내부거래 비중을 줄이는 식으로 허위 세금계산서를 작성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심 의원은 또 현대글로비스는 폐플라스틱 뿐만 아니라 비철 사업에서도 동일한 수법으로 허위 매출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현대글로비스의 내부거래는 지난 2013년 75%에서 2016년 67%로 크게 하락한 바 있다.

심 의원은 “1000억원 규모의 허위 세금계산서 발행은 경영진의 의사결정 없이 절대 불가능 하다.”면서 “현대글로비스의 지배구조를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서 내부거래 규제 강화에 대비하거나 비자금을 형성하는데 허위세금계산서 발행을 악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글로비스의 허위 계산서 발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4년 4월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는 중고 자동차를 해외로 운송하는 과정에서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혐의로 현대글로비스 이사와 법인을 불구속 기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