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니케이신문과 IT미디어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들 3사는 향후 폭넓은 차종에 대응 가능한 EV 공동 컨셉(기술 및 제어시스템)을 개발해 개발 비용 부담을 낮추는 한편 급속히 성장 중인 모터형 자동차로의 EV 전환 추세에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향후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 및 부품 제조업체도 연합에 가세시킬 예정이다.
새 회사 ‘EV C.A. Sprit'는 나고야에 설립할 예정이며 총 1000억엔 가운데 도요타가 90%, 마쓰다와 덴소는 각각 5%씩 출자한다. 이를 통해 EV 최적의 성능과 기능을 규정한 공통 아키텍처를 연구해 폭넓은 제품을 동일한 프로세스에서 개발 및 생산하게 된다.
최근 영국과 프랑스가 EV 전면 도입에 발 빠르게 나서는 등 EV 보급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지만 현시점에서 판매 대수는 당분간 한계가 있어 단독으로 다양한 차종의 EV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인력과 비용, 개발 기간이 필요하다. 이에 도요타 연합은 공동 개발을 통해 이 과정을 간소화하고 효율화해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자원을 독자 차량 개발에 할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도요타 연합이 EV 전환에 강한 의욕을 내비침에 따라 자동차 시장의 EV 주도권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은 한층 격화될 전망이다.
김정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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