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일본이 정부 차원에서 사물인터넷(IoT)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중점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총무성이 지자체 대상의 IoT 도입 장려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니케이신문에 따르면 총무성은 IoT를 기반으로 지역 산업 육성에 성공한 사례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고 도입 방법을 모르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조언도 해나갈 방침이다.

총무성은 이를 위해 각 자자체에 보조금을 지급해 의료, 농업, 관광 등 폭 넓은 지역 산업에 IoT를 도입해 나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도 내비쳤다.



지자체가 IoT에 관심이 있더라도 이를 활용할 현장부서 일부는 이해 부족으로 사업방안을 구체화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임업의 수목 생육상황 파악에 IoT를 활용하고자 해도 효과 예측이 어려워 도입 자체를 포기하기도 한다.

이에 총무성은 비용 대비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추산해 현장 부서도 납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마련해 도입 검토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수 제도도 강화한다. 지자체 직원을 위한 2년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산업 기여를 위한 IoT 활용방안 등을 교육할 방침이다. 연수를 마친 사람은 IoT 도입 촉진을 위해 다른 지자체 교육에도 참여시킬 예정이다.

총무성은 내년에 10억엔~20억엔 예산을 추가 편성해 IoT를 도입하려는 지자체에는 최대 3000만엔 또는 사업비 절반을 보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