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45일만에 추경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그간 야권의 거센 반발로 진통을 겪다 이번에 통과된 추경은 당초 정부가 제시한 11조1869억원에서 1536억원 감액된 11조333억원 규모다.

국회는 22일 본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에 찬성 140명과 반대 31명, 기권 8명으로 가까스로 통과 시켰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국민적 최대 관심사였던 이번 추경안은 지난달 7일 정부가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한지 한달 보름이 지나서야 통과됐다. 그동안 여야는 핵심쟁점인 ‘중앙직 공무원 증원 예산’을 놓고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문 정부의 공공부문 증원을 위한 추경을 놓고 포퓰리즘 정책과 국민혈세 낭비라며 연일 비판의 수위를 높여왔다.

실제로 이날 열린 국회 추경안 표결을 앞두고 장제원 의원을 제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집단으로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투표가 지연되는 등 추경안을 놓고 끝까지 고난의 가시 밭 행보가 연출되기도 했다.

이날 통과한 추경은 그러나 문 정부가 제시한 금액 보다 줄어 들었고 추경 협상 과정에서 핵심쟁점이 됐던 중앙 공무원 증원 규모 역시 당초 4500명에서 절반 수준 밑도는 2575명으로 확정지었다.

확정 분야는 대도시 파출소 지구대 순찰인력과 군부사관, 인천공항 2단계 개항 인력 조기 채용 등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