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특별법 생기면 영국 핀테크 산업 ‘고립’

[데일리포스트=오현경 기자] 영국이 지난 2016년 6월 유럽연합(EU)을 탈퇴한 데 것과 관련 유럽연합에 속한 국가들의 ‘영국 고립시키기 전략’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유럽연합은 최근 유럽연합 소속 국가들의 핀테크 기업들을 위해 EU 특별법과 규제완화를 추진 중에 있다. 전문가들은 유럽연합의 이 같은 움직임이 지금까지 유럽에서 핀테크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주도했던 영국에 대한 직접적인 타격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유럽연합 발디스 돔브로브스키(Valdis Dombrovskis)부총재는 “연합이 유럽국가의 핀테크 산업을 발전시키면서 소비자들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돔브로브스키는 “이번 특별법은 핀테크 기업들이 EU연합 내에서 자유롭게 국가간 거래를 할 수 있는 여권과 같은 권리(Passporting Rights)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유럽연합의 핀테크 법제정 움직임에 따라 EU연합 가입 국가들을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EU연합을 탈퇴한 영국 입장에서는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영국의 탈퇴로 런던을 기반으로 한 영국 내 핀테크 기업들은 여권과 같은 권리를 유럽연합 내에서 행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영국의 절대적인 경쟁국가인 독일의 경우 이번 핀테크 법제정과 규제완화에 따른 반사이익이 기대된다.

돔브로브스키 부총재는 “온라인 결제 회사인 소포트(Sofort)와 트랜스퍼바이즈(Transferwise), p2p와 크라우드펀딩 회사인 트위노(Twino)와 펀더빔(Funderbeam), 그리고 자산 관리회사인 넛맥(Nutmeg)과 이토로(eToro)가 유럽 국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회사”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럽연합은 핀테크 법제정을 위해 앞으로 3개월에 걸친 다양한 민간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의견 청취를 거쳐 법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