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 제재와 국제 유가 폭락 등으로 심각한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러시아가 37조 원 규모의 위기대응계획을 확정했다.



러시아 정부는 내각 회의에서 모두 60개 항목으로 구성된 2조3320억 루블, 우리 돈으로 37조 원 규모의 위기대응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의회에 제출했다고 타스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런 위기대응계획 규모는 정부가 지난 21일 초안에서 제시했던 1조3750억 루블보다 크게 늘어났다.



경제와 사회 안정화를 목표로 한 위기대응계획은 재정 긴축으로 확보한 자금과 국가복지펀드 기금 등을 이용해 위기대응자금을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위기대응자금은 수입 대체와 비자원 분야 상품 수출 지원, 중소기업 지원, 인플레로 인한 저소득층 피해 보상, 노동 시장 긴장 해소, 금융시스템 안정성 제고 등의 조치에 사용될 예정이다.



또 올해부터 2년 동안 국민연금 시스템과 세제 개혁, 국가 경영 효율성 강화 등의 구조적 개혁도 추진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항목별로는 금융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시중은행 자본금 확충에 1조2500억 루블, 국영기업 자금 도입을 위한 국가 보증에 2천억 루블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러시아 정부는 위기대응자금 마련을 위해 앞으로 3년 동안 예산 지출을 평균 5% 줄이고 올해는 10% 삭감할 계획이다.



안톤 실루아노프 재무장관은 "긴축 재정을 통해 2017년까지 배럴당 70달러 유가를 기준으로 재정 균형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말 이후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서방의 제재가 지속되고 유가 폭락 등으로 루블화 가치가 급락하는 등 경제 위기를 겪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최근 이런 문제를 반영해 러시아의 국가신용등급을 투기 등급에 해당하는 'BB+'로 강등해 위기 악화에 대한 불안감을 키웠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