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매년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친일파를 건국주역으로 탈바꿈하려는 역사세탁이라는 일침이 나왔다.

22일 민족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등 20개 단체와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등 역사학계 원로 20명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위기의 대한민국, 현 시국을 바라보는 역사학계의 입장’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건국절이란 대한민국 정부수립일인 1948년 8월15일이 건국일이라고 주장하고 이날을 광복절 대신 국경일로 지정해 기려야한다는 주장하는 것”이라며 “이 논리대로라면 1945년 8월15일 이후 3년 동안 건국운동에 참여한 사람, 즉 반민족행위자인 친일파라 할지라도 건국공로자가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구 선생처럼 평생을 독립운동에 바치고 해방 이후 단독정부에 반대해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참여하지 않은 유수한 독립운동가들은 모두 반국가사범이 되고 만다”며 “헌법에 명시된 임시정부의 법통성과 선열들의 독립운동을 부정하고 민족반역자인 친일파를 건국의 주역으로 탈바꿈하려는 ‘역사세탁’이 바로 건국절 주장의 본질”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이어 “국권을 상실한 100여년 전의 뼈아픈 역사와 분단과 전쟁의 20세기를 되돌아보고 반성해야한다”며 “국민 여러분은 역사학계 고언을 나라와 미래세대를 위한 충정으로 받아들여 대한민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현 정권의 탈선을 막아내는 데 함께 해주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