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지난해 11월26일. 환경부는 폭스바겐 티구안 유로-5 차량의 배출가스재순환장치의 임의설정을 확인했다.

임의설정이란 폐질환을 유발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떨어뜨리는 배출가스재순환장치(저감장치)를 정지·지연·변조하는 것을 말한다. 임의설정을 하게 되면 연료소비량이 줄어들게 된다.

환경부는 판매가 진행된 12만5522대에 대해 전량 리콜명령을, 아직 판매되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판매정지명령을 내렸다.

이와 함께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인증 받은 내용과 다르게 자동차를 제작한 사실에 책임을 물어 15개 차종에 대해 141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후 환경부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시험성적서 조작을 두고 8개월째 공방을 벌이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임의설정 금지 법안이 한국에서는 2012년 1월에 시행됐는데, 임의설정이 드러난 자사 EA189엔진 장착 차량은 2012년 전에 인증을 받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유로5 기준이 적용된 EA189 엔진이 장착된 폭스바겐 차량에서 배출가스 조작 사실이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임의설정이 확인된 15차종 12만5000여대 모두 2012년 이후 차량 인증을 받은 것이어서 현행법상 결함시정(리콜)명령을 내렸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이다.

사실 폭스바겐 사태는 미국에서 시작됐다.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해 6배나 더 강한 기준을 가지고 있고, 리콜로는 해결이 안 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600만원~1100만원 가량의 배상금을 지급한 것이다.

일각에선 국내 여론에 떠밀려 환경부가 나서는 모양새이지만 사실은 현대기아차에 이로운 ‘플레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환경부의 제재가 결과적으로 현기차에 득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 일부 경제지를 중심으로 폭스바겐 티구안(2.0 TDI BMT)의 풀체인지에 앞서 3800만원대의 가격에서 1000만원 가까이 할인이 되고 있는데, 기아차 쏘렌토(R2.0 디젤 2WD) 가격과 비슷하다면 문제가 있는 티구안을 타느니 차라리 쏘렌토를 타겠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다.

네티즌들은 "현대에서 돈 주고 쓴 기사네", "헐... 같은 가격에 쏘렌토로 간다?", "주위에 티구안 할인하면 사겠다고 타이밍 잡고 있는 애들 아주 많다. 말도 안 되는 기사네" 등 비난 일색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윤문용 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은 “올해 초 환경부가 새롭게 경유차량 실험을 했었다. 이 때도 1개 차량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배출가스) 허용 기준치를 넘었다” “지금 문제가 된 폭스바겐에만 과징금을 때리는 건 책임 방기다. 실제 주행 시 나타난 수치가 당초 기준치를 위반한 모든 차량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떻든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2012년 1월 이전 임의설정’ 지적에 대해서는 꿀 먹은 벙어리다. 오직 ‘2012년 1월1일 이후 임의설정 확인’에만 매달리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목소리는 외면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이 아우디 A6 인증 조작을 적발한 것과 관련해 환경부 관계자는 “(아우디 A6 서류 조작과 관련) 다른 브랜드 수입차들도 아우디폭스바겐처럼 조작했을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는 기자의 물음에 “우리가 다 알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례는 검찰이 내부 문서를 입수해서 밝혀졌다. 다른 브랜드 차량에 대해서는 어떠한 코멘트도 어렵다”고 말했다.

결국 환경부는 임의설정과 부실인증 논란에 대해 궁색한 해명으로 일관하면서 ‘폭스바겐 파문’을 키웠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