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혜경 기자] 전남 신안군의 한 섬마을 초등학교 관사에서 일어난 학부형 여교사 집단 성폭행 사건이 세간의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정치권의 행보가 서로 대조되는 모양새다. 여당은 관할 교육청을 방문하는 등 현장 조사에 나섰지만 야권은 현안 브리핑 외에는 행동으로 나서지 않고 있어 소극적인 대응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새누리당 정책위 산하 민생혁신특별위원회는 8일 오전 해당 초등학교를 관할하는 전남교육청을 방문해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 현황을 보고 받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책을 논의했다.


방문에는 민생혁신특위 소속 박인숙·정운천 의원이 동석했고, 정부에서는 교육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경찰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김정재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금수만도 못한 여성 인권 유린 행위”라며 “강남역 묻지마 살인 사건 이후 채 한 달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여 여성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 당국은 사전공모 여부 등을 철저히 수사하여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나지 않도록 낙후지역의 치안상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발 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야권에서는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고 있다. 특히 현안 브리핑을 발표한 더불어민주당, 정의당과는 달리 국민의당은 침묵까지 지키고 있어 더 눈에 띄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이유를 두고 사건이 발생한 신안군이 정치적 텃밭인 호남 지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미지 훼손을 우려해 회피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지난 7일 “반인륜적 범죄에 대해선 엄단으로 대처해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며 “특정지역에 대한 배제를 통해 불특정 다수를 범죄 집단화하거나 이단시해서는 안 된다. 교육부의 현명한 판단과 대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8일 “이번 사건은 외부인이자 약자인 여교사에 대한 현지인들의 잘못된 인식이 극단적으로 표출된 것”이라면서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CCTV 설치 현황과 보안시스템을 점검하는 정도로는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므로 고립된 지역의 특수성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대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의 이번 행보를 두고 ‘보여주기식’ 현장 방문에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과거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진도체육관을 방문했을 때도 인명 구조에 전력을 다하지 않고, 언론에 비치는 모습에만 신경을 써 보여주기식 현장 방문에 불과하다는 비판 여론이 잇따른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