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철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올해 1분기 매출액은 2조8670억원, 영업이익은 3233억원을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는데, 국제여객 수송실적(RPK)는 전년대비 8.1% 증가했고, Yield(수송단가)는 유류할증료 수입이 빠지면서 전년대비 9.6% 하락했다”면서도 “미국 서부 항만 적체에 따른 역기저 효과로 화물부문 수송실적(FTK)은 전년대비 12.1% 감소했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유가증권손상차손(한진해운 투자손상차손 2157억원, 영구채 1100억원) 3257억원이 영업이익을 깎아 먹어 1,74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고, 올해 1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전년도말 867.6%에서 917.6%로 상승했다”며 “한진해운 자율협약 진행 상황에 따라 약 4962억원의 추가적인 손상차손 가능성도 열려있고, 현재 한진해운 장부가 2620억원과 잔여 영구채 1100억원 및 영구교환사채 차액정산에 따른 부담금은 1571억원”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유가하락과 견조한 국제 여객 수요 지속에 따른 실적개선은 긍정적이나 추가적인 한진해운 관련 손실 발생 시 부채비율이 높아진다는 점은 투자에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황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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