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23일 당 잔류 의사를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당에 남기로 결정했다”며 “국민들게 당 중앙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소란한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서도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례대표 2번 ‘셀프 공천’과 관련해서는 “제가 이 당을 끌고가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인데, 당을 떠남과 동시에 비례대표 의원직을 던진다는 각오”라며 “그에 대해서는 더 이상 할 말이 없다. 나는 큰 욕심이 없다”고 해명했다.

특히 김 대표는 “현재와 같이 일부 세력의 정체성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수권정당으로 가는 길은 요원하다”며 “제 나름대로 초창기 국민에게 약속한대로 모든 힘을 당해서 당의 기본적인 방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결심”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는 국민이 선택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수권정당 만들자고 해서 더민주에 왔다”며 “미래의 정권을 지향한다면 기본적으로 국민의 정체성에 당이 접근하려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내에서 당 정체성 문제가 거론될 때마다 과연 이 당의 정체성이 무엇이냐는 의구심을 갖고 많은 생각을 했다”며 “그런데 이번에 더민주가 구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소회를 밝혔다.

기자회견 배경에 대해선 “사실 며칠 동안 깊이 고민을 했다”며 “하지만 현 상황에서 내 입장만 고집해 당을 떠나면 어떠한 상황이 전개될 지에 대해 나름대로 책임감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가 (선거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다시 회복하려면 더많은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