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SK텔레콤은 29일 분당 소재 종합기술원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해 글로벌 IT 기업들이 공동으로 구축한 ‘5G글로벌 혁신센터(5G Global Innovation Center - Playground for 5G Experience)’ 개소식을 가졌다.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인텔, 로데슈바르츠 등 5G 기술 진화를 이끌고 있는 글로벌 IT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한 테스트베드와 미래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체험공간을 포함한 5G 혁신센터가 구축된 것은 세계 최초이다.

SK텔레콤은 5G글로벌 혁신센터를 전초기지로 삼아 국제표준 기준으로 2020년 5G세계 최초 상용화는 물론이고,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겠다는 자신감을 밝혔다.

SK텔레콤은 현재까지 구현된 세계 최고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인 19.1Gbps의 시연과 네트워크 슬라이싱 등 5G 인프라 관련 최신기술을 선보였다.

더불어 가상·증강현실 기술에 기반한 실감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5G 로봇, 원격 의료 교육 시뮬레이션, 4K UHD 생방송 시스템 등 5G 시대에 본격화할 다양한 미래형 서비스들을 선보이며, 향후 5G 시대 고객 생활가치를 혁명적으로 진화시킬 산업변화를 주도해나가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5G는 단순히 속도 중심의 경쟁이 아닌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이라며 “고객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5G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5G 혁신센터에서 개발될 기술들이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 IoT, 로봇 등 가까운 미래에 더욱 활성화될 서비스들을 연결시키고 진화시키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정완용 정보통신산업정책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박현철 이동통신 CP, SK텔레콤 이형희 MNO 총괄, 최진성 종합기술원장, 삼성전자 전경훈 부사장, 에릭슨코리아 마틴윅토린(Martin Wiktorin) 사장, 노키아코리아 앤드류코프(Andrew Cope) 사장, 인텔코리아 권명숙 사장, 로데슈바르츠코리아 김용득 사장 등 산-학-연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이 참석해 5G 기술 개발 현장과 시연을 참관했다.

이형희 SK텔레콤 MNO총괄은 축사를 통해 “ICT 기반 위에 모든 것이 융합되고 5G가 중심이 되는 미래사회에는 SK텔레콤에 지금까지보다 더 큰 역할과 책무가 주어질 것”이라며 “5G 글로벌 혁신센터를 통하여 창조경제 구현에 기여하고, 새로운 고용창출과 동반성장을 견인하며 최선을 다해 우리사회와 경제 발전의 퀀텀점프를 이끌어 내도록 노력하자”고 밝혔다.

SK텔레콤이 이날 공개한 센터는 ▲5G 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5G 테스트베드(Testbed)’ ▲미래형 서비스와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체험공간(Virtual Experience Room)’ ▲생태계 활성화와 동반성장을 위한 ‘T오픈랩(T open lab)’ 등 세 공간으로 구성됐다.

SK텔레콤은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이끌 완벽한 인프라로서 ▲유-무선을 아우르는 혁신적 5G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ICT 리더들과의 협력 통한 미래형 서비스 개발 ▲국내·외를 아우르는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5G 추진 전략’으로 제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5G 시대로의 도약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