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수연 기자] 지난 3일 붙잡힌 부산 실내사격장 총기 탈취범이 청원경찰이 없는 우체국을 털려고 했던 것으로 드러나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7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비례대표)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 2629개 우체국 금융창구 중 경비인력 배치 우체국은 975개(37.1%) 관서에 불과했고, 특히 읍면동단위 우체국 1,564개 관서의 절반이 넘는 825개(42.7%) 관서가 청원경찰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청원경찰과 금융경비원의 배치는 우체국 내부지침인 ‘금융용역경비 배치기준’에 따라, 예금수신고·보험신계약고·금융창구거래실적을 고려해 ▲금융창구의 기본현금 보유액이 1500만원 이상 ▲전체 우체국 현금 보유액 (자동화기기 인출액 포함)이 9500만원 이상 보유할 수 있는 우체국에 우선 배치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소규모·격오지 우체국 관서에 청원경찰을 모두 배치할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전체 우체국에 에스원·캡스 등 보안업체와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무인경비시스템·CCTV·비상벨 등을 설치·운영하는 등 외부 사고예방을 위해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우체국 금융창구에 대한 업무시간대 현금 강절도 사건은 최근 5년간 1건으로, 2012년 5월 구리교문동 우체국에서 점심교대 시간에 범인이 칼을 들고 금융창구 카운터를 강탈했던 사건이 유일했다.

민 의원은 “이번 부산 총기탈취 사건으로 유사 동종 범죄로 우체국이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는 만큼 보안사고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청원경찰 미배치 금융창구에서는 경찰관서와 비상벨 핫라인 구성 등 협조체제를 강화하는 등 소홀한 경비로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