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AIA생명은 최근 모바일을 통한 보험가입계약이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업계 최초로 모바일 간편청약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로서 기존에 구축된 ‘스마트 언더라이팅’ 시스템을 접목할 경우 가입 가능여부 확인부터 실제 청약까지 영업상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원스톱’ 처리가 가능해졌다. 이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기존 시스템 및 제도를 개선, 보험가입의 편의성을 증대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본래 간편청약서는AIA생명이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 보험 가입 후 3개월 이내에 추가로 상품가입을 원하는 고객에게 ‘계약 전 알릴 의무 사항’을 크게 간소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심사 절차 역시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에 새로 도입된 모바일 간편청약서는 기존의 간편청약서 제도를 모바일 전자서명 청약 시스템에 접목시켜 고객이 AIA생명 보험설계사의 태블릿 PC를 통해서도 더욱 편리하게 보험가입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 간편청약서를 통해 가입 신청할 경우, 계약 전 알릴 의무 사항이 기존 18개에서 7개로 줄어든다. 특히 기존 간편청약서는 이전 보험 가입 후 3개월 이내 추가 가입자에만 적용 가능했으나 모바일 간편청약서는 선별 조건을 충족하는 기존 고객이라면 누구나 간소화된 계약 전 알릴 의무 사항을 제공받을 수 있게 돼 그 편의성이 대폭 확대됐다.

이와 더불어 AIA생명은 보험계약의 가입 여부를 심사하는 ‘언더라이팅’ 과정에도 간소화 시스템을 도입, 보험계약 가입신청부터 가입 가능 여부 확인까지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AIA생명이 구축해 시행하고 있는 ‘스마트 언더라이팅 시스템’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가입이 가능한지, 가입을 위해 무슨 서류가 필요한지 등의 정보를 고객과 면담하는 현장에서 즉시 제공해 실시간 맞춤 상품설계가 가능하게 했다.

또한 보험금 지급이력 검증 기능까지 구축돼 청약하기 전부터 정확하게 가입 가능여부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 가입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즉석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대체 상품을 제안한다.

다니엘 코스텔로 AIA생명 대표는 “AIA생명은 지속적인 업무 간소화 및 시스템 간편화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과 영업 인력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이고 있다”며 “보장 전문 보험사로서 AIA생명은 앞으로도 한국 사회의 ‘보장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양질의 보장성 보험 혜택을 더욱 간편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IA생명은 기존 보험 가입에 어려움을 겪었던 노년층 및 병력 보유자들도 보험 가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상품과 관련 시스템 도입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AIA생명의 주력 상품인 ‘꼭필요한건강보험’은 국내 보험업계 최초의 간편심사 건강보험으로, 기존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노년층이나 병력 보유자와 같은 보험소외계층도 병력과 무관하게 3가지 건강상태에 대한 간단한 질문사항만 통과하면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가입 심사 단계에서도 역시 보험소외계층에게 정상적인 보험 가입 기회와 혜택을 제공하고자, 지난 2013년 ‘해피 언더라이팅 제도’를 도입했다. 이는 건강검진 결과 특정항목의 수치 이상으로 재검 또는 보험료 할증, 보험가입 거절로 안내된 고객들에게 추가 할증보험료 없이 인수하는 방식으로 보험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보험 가입의 기회를 적극 제공하는 신개념 제도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