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중국 ‘MWC 상하이 2015’에 참가한 이스라엘, 대만 등 각국의 IoT 스타트업 기업 및 세계 유수의 ICT 기업을 방문, 2020년 IoT 글로벌 1위 달성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이 부회장이 각국의 IoT 스타트업 기업을 접촉한 것은 앞선 IoT 신기술 적용 검토를 통해 IoT 시장의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라고 회사측은 17일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스라엘 스타트업 기업인 익스트림 리얼리티(extreme reality) 부스를 찾아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엔진을 탑재한 3D모션 인식 카메라를 직접 시연했다.

이는 실시간으로 2D 카메라로 전신 동작을 인식해 3D로 변환해주는 기술로, LG유플러스가 선보인 핏댄스코치 서비스 등 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손가락 동작 등 미세한 움직임까지 인식할 수 있어 IPTV 리모콘이나 스마트폰 제어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어 대만 스타트업 기업인 에어지그(Air Sig) 부스도 방문해 '움직임'만으로 스마트폰의 잠금 해제나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는 동작인식 센서(G-Sensor)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을 나눴다. 이 부회장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형태를 넘어 엔터테인먼트, 보안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대한 적용의견도 함께 제시했다.

이 부회장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이노베이션 시티 체험존에서 가상현실(VR)을 이용해 홈 IoT를 넘어 도시에 적용할 수 있는 ‘IoT 시티’에 대한 구상도 다듬었다.

이 부회장은 화웨이의 저지연성(Low Latency) 로봇도 관심 있게 관람했다. 저지연성 로봇은 태블릿에 유저가 그리는 그림이 로봇 팔로 즉시 전달돼 동일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따라서 원격 진료나 재난 시 원격 구조 활동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새로운 IoT 세상을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은 물론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숨은 감정(Emotion)까지 미리 읽어낼 수 있는 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