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SD 성능·데이터 심각한 오류

[데일리포스트=정재웅 기자] 프랑스의 웹 검색 및 웹 애플리케이션 공급 벤처기업인 알고리아(Algolia)는 지난달 15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삼성 SSD의 주요기능 중 하나인 TRIM(트림·삭제할때 파일을 전부 지워주는 기술) 기능에 중대한 문제가 있다며 확인을 위해 삼성에 서버를 보내 추가 분석을 요청했다.

삼성 TRIM 버그는 싱가폴에 있는 자사 서버의 인덱싱 업무가 정지되는 것을 확인하던 중 발견됐다. 원인을 찾기 위해 파일 시스템, 드라이버, RAID, SSD 등의 순으로 조사했다.

파일이 변경됐으나 변경날짜는 변경되지 않은 파일을 찾아 조사하면서 삼성 TRIM 기능에 문제가 있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여기서 불거진 문제는 삼성SSD가 TRIM명령으로 특정 위치의 블록을 초기화 하려는 시도에서 전혀 다른 위치의 블록을 초기화한것으로 기존에 저장되어진 데이타가 손실되는 현상을 포착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삼성8xx SSD의 TRIM 기능은 기존의 방식의 TRIM은 정상작동하지만 새로운 기술인 queued TRIM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삼성전자 이정섭 과장은 “(문제가 돼) 접수되는 분량이 있다면 고객하고 확인하고 대응할 방침”이라면서도 대량 리콜계획에 대해서는 “리콜이 되는 사안이라면 (리콜을) 해야 겠지만 현재는 알고리아와 어떤 문제가 있는지 협의하고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텔 SSD를 사용한 서버에는 문제가 없다고 전해진다. 또 현재 삼성전자 홈페이지에는 지난 4월에 발표한 840EVO 성능저하 패치 펌웨어가 최신 펌웨어로 올라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