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전임 임종룡 회장과의 차별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전임 임종룡 회장은 재임 당시 우리투자증권 패키지(우리투자증권, 우리금융저축은행, 우리아비바생명보험)를 인수해 농협금융에 시너지를 불어 넣었습니다.

지주사의 역할이 계열사들의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임 전 회장의 ‘마술’은 농협을 일순간에 바꿔놨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지주사들이 은행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데, 우투패키지 인수 후 농협은 은행과 비은행 계열사들의 균형점을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김용환 회장은 글로벌 진출을 농협금융의 화두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성적은 신통치 않습니다. 시중은행들은 베트남 등 아시안 비즈니스 벨트를 구축하며 총공세를 벌이고 있는데 농협은 후발주자에 머물러 있습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지난 2012년 신·경분리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진출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김 회장은 신용사업(금융)과 경제사업(농축산, 유통사업)을 접목해 해외시장 개척에 나설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김 회장 취임 당시 한국에 주재하는 11개 각국 대사가 찾아와 신·경사업을 접목한 금융사업을 자국에서 펼쳐줄 것을 요청했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금융사로서 자국에 지점 등을 설립하면서 농업 기술, 유통 노하우 등의 전수에 관심이 나타냈다는 것입니다.

결국 김 회장이 중앙회와의 협력을 강조하는 것은 임 전 회장이 쌓아올린 치적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후임 회장으로서의 생존 전략 차원에서 풀이됩니다.

내부에서조차 김 회장과 임 전 회장이 곧잘 비교된다는 전언입니다. 임 전 회장이 우투패키지 인수 과정에서 보인 리더십을 아직까지 그리워하는 분위기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김 회장은 이렇다 할 만한 성과가 없어 지켜보자는 기류가 형성돼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