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SK텔레콤은 이통3사간 HD Voice(VoLTE) 망 연동 계획에 따라 6월말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8월 순차적 상용화를 거쳐, 11월부터 ‘HD Voice’ 를 이용 가능한 모든SK텔레콤 고객이 타 이통사 고객과 통화 시에도 ‘HD Voic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17일 밝혔다.

HD Voice 서비스는 HD급 고음질(기존 대비 2배의 대역폭), 기존 대비 8배 이상 선명한 영상통화, 음성 통화 연결 시간 단축, 음성·영상·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가능하다.

이통사간 ‘HD Voice’ 망연동으로 본격적인 ‘HD Voice’ 서비스 시대가 개막되면, SK텔레콤의 개방형 통화 플랫폼인 ‘T전화’ 이용고객의 편의성이 기존보다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HD Voice’ 를 적용한 ‘T전화’ 이용 고객은 LTE 망을 통한 음성+데이터 서비스로, 통화 품질 향상은 물론, ‘T전화’ 부가서비스 이용 時 다양한 데이터 정보의 전송 · 처리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지는 등 획기적인 품질 향상을 직접 체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전화’ 이용 고객이 ‘HD Voice’로 통화하는 경우 연락처에 저장되지 않은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를 기존보다 더 빠르게 전달받아 해당 전화번호의 스팸 여부를 지연 없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통화 중 상대방에게 문서와 지도 등을 함께 보며 통화하는 ‘보이는 통화’ 기능 이용 時 접속 및 데이터 전송?처리 시간이 단축되는 등 ‘T전화’ 이용 편의성이 대폭 향상된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올해 중 ‘HD Voice’ 서비스를 활용한 ‘스마트 착신전화’(가칭)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스마트 착신전환’ 서비스는 ‘HD Voice’ 이용자가 스마트폰이 아닌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TV, 스마트 냉장고 등 USIM 없는 다른 기기를 통해서도 통화를 수신할 수 있는 서비스다.

‘스마트 착신전환’ 서비스는 데이터 기반의 음성통화 신호를 유선 인터넷/와이파이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용 앱이 설치된 다른 기기로 전달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기술 방식이다.

이를 통해 ‘HD Voice’ 고객은 노트북을 이용하거나 스마트TV를 시청하는 중에 스마트폰을 통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통화할 수 있게 된다. 또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외출한 경우에도 노트북을 통해서 통화를 수신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HD Voice’ 통화 요금은 기존 음성·영상통화와 동일한 요율(음성 1.8원/초, 영상 3.0원/초)이며, 현재 SK텔레콤 LTE 고객 중 ‘HD Voice’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보유한 고객은 약 1,500만명(전체 LTE 고객의 85%)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욱 향상된 고품질의 통화를 위한 ‘HD Voice’ 기능 고도화 및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음성통화 혁신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