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은 10일 메르스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최 대행은 이날 메르스 감염병관리기관으로 지정된 치료병원을 전국 각 시도에 16곳을 지정하고, 메르스 노출자 진료병원 32곳을 정했다고 발표했다.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지 20일만의 일이다. 이날까지 총 메르스 확진자는 108명, 사망자는 9명으로 집계됐다.

최 대행은 전날 메르스 대응을 ‘주의’단계에서 최고 수위인 ‘심각’으로 올린다는 태세로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그동안 정부는 메르스 확산 우려에 대해 안일하게 대응해왔다.

멀게는 지난해 10월 열린 제7차 WHO 국제보건규약 비상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토대로 같은 해 12월 질병관리본부가 작성한 ‘2014 중동호흡기증후군 관리지침’을 무시했다.

여기에는 메르스 전파가 계절적일 수 있으며, 2015년 봄에 다시 증가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가깝게는 지난달 20일 국내 메르스 환자가 처음으로 발생했을 때 ‘3차 감염은 없다’며 자신만만해 했다.

이런 태도는 메르스 발생 10일이 지난 후에도 잘 나타난다. 보건복지부가 유언비어 유포자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뒤늦게나마 정부는 상황의 중대함을 인정하고 메르스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공개해 나가겠다고 밝혔지만 ‘뒷북 대응’이란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사는 “메르스 확산의 결정적 계기는 정부의 자가격리 방침에 있다”며 “정부가 재빨리 치료병원을 정해 강제성이 없는 자가격리에 들어간 환자들을 병원으로 끌어들여 메르스가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