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메르스 사태와 관련 입을 열었다. 전문가에게 전권을 부여하겠다는 것과 메르스로 인한 내수위축을 간과해선 안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면서 박 대통령은 책임에 대한?‘꼬리자르기’에 급급하다는 비판의 중심에 서게 됐다.

전문가에게 전권을 주겠다는 것을 뒤집어 생각해보면 컨트롤타워의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고, 내수위축을 간과해선 안된다는 것은 일면 그동안의 박근혜 정부가 ‘은폐 대응’, ‘침묵 대응’을 해온 것을 합리화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는 지적이다.

박 대통령은 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 범정부메르스대책지원본부 상황실을 방문해 “(메르스 창궐이)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방역대책본부에서 전문가들이 전권을 부여 받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김종민 정의당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청와대 컨트롤타워의 상황실장을 떠맡아서 불철주야 발로 뛰어야 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책임지지 않을 거면 그 자리에 앉아있을 이유가 없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같은 장소에서 “지금 메르스로 인해서 소비라든가 관광 등 내수가 급격하게 위축이 돼서 (메르스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파급 영향도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는 메르스 사태 초기 해당 병원을 공개하라는 요구에 은폐와 침묵으로 대응한 것이 결국 내수위축을 고려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미 지난해 10월 열린 제7차 WHO 국제보건규약 비상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토대로 같은 해 12월 질병관리본부가 작성한 ‘2014 중동호흡기증후군 관리지침’에는 메르스 전파가 계절적일 수 있으며, 2015년 봄에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을 한 바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3차 감염은 없다’, ‘유언비어 유포자 색출하겠다’ 등 국민들을 상대로 기만과 공포 대응으로 맞섰다.

이처럼 정부의 미숙한 대응으로 메르스 피해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여전히 그 때마다 국민을 상대로 조삼모사식 대응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이 국민의 행복이 아니라 정권의 유지에만 관심이 있다는 비판도 힘을 얻어 가고 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