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수십조원의 혈세낭비로 문제가 된 MB정권 자원외교에 대한 국정조사가 파국을 맞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만사형통’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MB정권 시절 지식경제부 장관), ‘왕차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5인방에 대한 청문회 증인 출석에 대해 새누리당이 거부했기 때문이다.


MB정권은 석유공사의 캐나다 하베스트 자회사 ‘날’ 인수를 비롯해 광물공사의 암바토비·볼레오 광산, 가스공사의 웨스트컷·혼리버 광구 등에 대한 투자에서 대규모 손실을 봤다.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새누리당이 국조 기간 내내 한 것은 방해와 정치 공세밖에 없었다”면서 “국부를 유출하고 혈세를 낭비한 정책 결정 책임자들 가운데 단 한 사람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 천문학적 혈세 낭비에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정치를 국민께서 용서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사실 박근혜 정권과 이명박 정권은 지난 1월 이 전 대통령이 회고록을 출간하면서 관계가 틀어졌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후 자원외교 등 MB정권에 대한 전방위 사정이 이어지는 듯 보였으나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뜻밖에 이완구 총리를 비롯한 박근혜 정권 실세들이 불똥을 맞게 됐다.


박근혜 정권은 상황이 이런 식으로 전개되면 여권 전체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는 판단과 함께 국민들 앞에서 이명박 정권과 싸움을 하는 모습이 아무런 득이 없다고 계산한 것으로 보인다.


때마침 이 전 대통령은 자원외교 국정조사가 조기 종료한 것에 대해 화답으로 박근혜 정권의 거점인 대구를 찾았다. 이 전 대통령의 이같은 정치적 행보를 재개하는 것을 두고 박근혜 정권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정권은 MB정권이 혈세낭비, 국부유출에 따른 죗값을 치르지 않게 했다는 점은 두고두고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