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SK에코플랜트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기업과 대학이 힘을 모아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혁신 기술 발굴은 물론 인재 양성 등 미래 환경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유관 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순환경제 달성 및 글로벌 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입니다"(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

SK에코플랜트가 단국대학교와 친환경 기술교류 및 우수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에나셨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본사에서 단국대학교와 ‘친환경 기술교류 및 우수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국가 탄소중립(Net zero) 달성 및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친환경 기술의 공동 연구, 친환경 기술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단국대학교는 기후기술·바이오·AI 분야의 기술 융합형 연구기반 확충 및 기술이전, 사업화를 목적으로 산학협력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오는 2026년까지 환경부 지정 ‘통합환경관리 특성화대학원’ 5곳 중 1곳으로 선정돼 환경 친환경 기술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단국대학교와 함께 우수 친환경 기술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을 추진하는 한편 산학협력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공동으로 개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SK에코플랜트의 주요 사업 영역인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분야, AI/DT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솔루션 및 플랫폼 개발 분야, 하/폐수 재이용 등의 수처리 분야 등에서 긴밀한 협조와 공동연구개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SK에코플랜트는 혁신 환경기술을 발굴하고, 개발부터 최종 기술 확보까지 전 과정을 전담하는 기술 허브 역할을 하는 R&D 조직 에코랩(EcoLab)센터를 운영 중이다. 에코랩센터는 출범 이후 대학, 연구기관,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등 여러 곳과 공동연구개발, 기술 제휴를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기술 투자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