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배달의민족(이하 배민) 배민 로봇이 공원까지 배달 영역을 넓혔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20일 “지난달 하순부터 경기도 수원 영통구 소재의 광교호수공원에서 로봇배달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9월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받은 지 2년여만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도로교통법상 차도, 보도, 횡단보도에서는 배달로봇이 운행할 수 없다. 또 녹지공원법상 중량 30kg이상 로봇은 공원 출입도 불가하기에 배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신청해 승인받은 바 있다.

이번 로봇배달서비스를 통해 광교호수공원 방문객들은 앨리웨이에 입점한 14개 가게 맛집 음식을, 매장 방문 없이도 배달로봇을 통해 편하게 주문하고 즐길 수 있게 됐다. 로봇배달서비스는 가게에서 600m가량 떨어진 곳에서도 15분만에 음식을 배달한다.

주문은 기존 방식과 동일하다. 광교호수공원 곳곳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고 배민 앱에서 주문하면, 정해진 장소에서 음식을 배달 받게 되는 것. 고객은 주문 접수, 배달로봇 출발, 가게 도착 후 음식 적재, 배달지 도착 등 상황마다 알림톡을 받을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이며, 배달 지역은 호수공원 내 마당극장 입구, 진입광장 및 잔디구역 테이블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 운영 시간을 저녁까지 늘리고, 배달 지역도 공원 내 캠핑장 주변 쉼터까지 점차 넓혀나갈 방침이다.

이번 서비스를 위해 우아한형제들은 안전과 환경에도 신경을 썼다. 안전 주행을 위해 관계부서 대한상의, 경찰청, 수원시청 등 관계 기관과 2년 가까이 준비해왔다. 기존 서비스와 동일하게 로봇 1대당 원격 관제 요원과 현장 관제요원 각각 1명씩이 투입되며, 배달 주문으로 호수공원 내 쓰레기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쓰레기 처리에 대한 안내와 홍보도 진행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 김요섭 로봇배달서비스실장은 “근거리 로봇배달은 사장님에게 신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고객에게는 외부공간에서 새롭고 수준 높은 서비스 경험을 느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광교호수공원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외부 공간에서 로봇배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성 및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실외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를 활용해 로봇배달서비스를 다양한 곳에서 구현해왔다. 2019년 11월에는 서울 건국대학교 캠퍼스에서, 2020년 8월부터 수원 광교 아이파크 아파트 단지내에서, 2021년 11월엔 기존 딜리드라이브에 실내외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해 가게에서 문 앞까지 배달되는 D2D(Door to Door)로봇배달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