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와 테헤란로 일대에서 로봇 서빙·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8일 “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에 우아한형제들 컨소시엄의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우아한형제들은 서울시와 강남구 등 지자체와 무역센터를 관리하는 WTC서울, LG전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 지난 2월 실증 사업에 지원한 바 있다.

이번 지원 사업 선정으로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무역센터와 테헤란로 일대에서 서빙로봇, 배달로봇 등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로봇 배달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먼저 오는 8월 무역센터 내 식음료 매장을 대상으로 서빙로봇의 운영을 시작한다. 이번에 투입되는 서빙로봇은 지난 3월 첫 선을 보인 ‘딜리S’로 기존 모델 대비 안정성이 대폭 향상됐으며, 대형 LCD 화면이 적용돼 서빙 외 접객 기능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9년부터 다양한 환경에서 서빙로봇 서비스 경험을 축적해 왔다. 지난 2월까지 전국 500여 곳의 외식 매장에 630여 대의 서빙로봇을 공급한 바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코엑스몰에서 수준 높은 서빙로봇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각오다.

10월부터는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오피스 근무자를 대상으로 실내 D2D(Door to Door)로봇배달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건물 오피스에서 배민 앱을 통해 코엑스몰 내 식음료 매장 음식을 주문하면 실내배달로봇 ‘딜리 타워’가 배달하는 방식이다.

‘딜리 타워’는 출입문, 엘리베이터 등과 연동해 사람의 도움없이 자유롭게 이동하며 배달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실증 사업에서는 처음으로 LG전자의 ‘클로이 서브봇’ 모델을 딜리 타워로 활용한다.

내년부터는 배달로봇의 서비스 지역을 테헤란로로 확장한다. 먼저 트레이드타워 외 인근 다른 오피스 빌딩에서도 딜리 타워를 활용한 실내 D2D 서비스를 추진한다.

배민은 실내외 배달로봇 ‘딜리 드라이브’를 활용한 실외 D2D 배달 서비스도 진행한다. 딜리 드라이브가 식음료 매장에서 음식을 수령한 뒤 테헤란로의 다른 오피스까지 배달하는 방식이다. 실외 D2D서비스는 로봇 배달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엘리베이터, 출입문과의 연동은 물론 실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 및 날씨 등을 극복하는 자율주행 로봇관련 기술이 집약돼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월부터 경기도 수원 광교 아이파크에서 실내외 D2D로봇배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선진화된 로봇 배달서비스를 국내외 방문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 김요섭 로봇배달서비스실장은 “그동안 쌓아온 서빙/실내/실외배달 로봇 서비스 경쟁력을 서울 대도심 속 랜드마크에서 구현하려고 한다”며 “이번 사업이 자율주행로봇 확산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 구축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